스물 아홉.
아슬아슬한 나이.
아마도 세상이 여성의 삶에
사회적 나이를 매기기 시작한 순간부터
이 아슬아슬한 서른 즈음은,
여자들에게 뭔가 특별한 의미가 있어야만 하는,
그렇지만 실제로는 별일 없이 무던히 지나가버려
당사자를 황당하게 하는,
그런 나이가 되지 않았나 싶다.
스물아홉이 되기 전엔
좀 그럴 듯한 커리어도 있어야 할 것 같고,
웬만큼 돈도 모아 놓았어야 할 것 같고,
좋은 남자 만나 결혼도 해야 할 것 같고,
조금 빠르다면 똘똘한 아이 하나 낳아서
유복한 가정에서 평탄하게 키워나가야 할 것도 같고.
싱글즈는 그런 당연한 환상들이 깨어진
현실의 어느 언저리로부터 시작한다.
있던 남친한테도 차이고,
멀쩡히 다니던 직장에서 좌천당하고,
얼빵한 분위기의 남자가 눈치없이 얼쩡대고,
같잖은 옛날 직장상사가 성희롱을 하고.
하지만 그렇게 환상이 산산조각난 그 언저리에서,
얼빵한 줄만 알았던 남자가 사실은
이해심 많고, 생길만큼 생겨준 백마탄 왕자님으로 돌변하며
다시 환상은 충실히 이행되기 시작하는 듯하다.
하지만 스물 아홉의 "철없는" 이 싱글은
그 환상을 여지없이 걷어차 버린다.
그녀의 둘도 없는 친구는,
그들의 죽마고우의 아이를 임신해버리고도
그 죽마고우에게 입 꾹 다물고
미혼녀가 될 "애먼" 결심을 한다.
그리고 그녀 역시도 생뚱맞게 그 친구의 남편(?),
아이의 아빠가 되어주기로 한다.
이 영화를 본 어떤 분은,
서른즈음의 감성이 요구하는 온갖 말장난으로 가득찬,
그래서 그냥
생각없이 한바탕 웃어버리고 나와버리면 그 뿐인
허탈한 영화라고 치부해 버리기도 하더라.
그러나 내가 이미 꺾어진 오십도 넘어
그 서른 즈음으로 근접해가는 탓인지는 몰라도,
내 눈에 비친 그 영화의 현실들은 그렇게 녹녹치만은 않았다.
그녀들의 선택은
호탕한 웃음 속에 무심결에 묻혀 버렸는지 모르지만,
사회가 그 또래의 여성들에게 요구하는 표준들을 과감히 거부하고
그 규범의 바깥에서 생각한 것을 행동에 옮기는
그런 용감한 결단으로 보였다.
물론 기성세대들에게는 그 모든 것이
젊은 애들의 허랑하고, 어리석고, 치기어린 무모함에 불과한지 모르겠다.
하지만
좋은 남자와의 결혼을 뿌리친-어쩌면 좀 유보한- 나난이나
임신을 계기로 결국 안정되고, 표준적인 가정에 안주할 수도 있었던 것을 거부한 동미나
그들의 선택이 어리석어 보이는 그 무게만큼
그 또래의 우리들에게 부과된 일상적 평범함, 억압의 무게가
무겁다는 것을 반증해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싶다.
그래서 그녀들의 선택은
여성을 향한 사회적 억압에 대한 경쾌한 도전인 것이 아닐까.
헌데 이 영화, "싱글즈"인데도 싱글로 보는 사람은 별로 없었다.
아슬아슬한 나이.
아마도 세상이 여성의 삶에
사회적 나이를 매기기 시작한 순간부터
이 아슬아슬한 서른 즈음은,
여자들에게 뭔가 특별한 의미가 있어야만 하는,
그렇지만 실제로는 별일 없이 무던히 지나가버려
당사자를 황당하게 하는,
그런 나이가 되지 않았나 싶다.
스물아홉이 되기 전엔
좀 그럴 듯한 커리어도 있어야 할 것 같고,
웬만큼 돈도 모아 놓았어야 할 것 같고,
좋은 남자 만나 결혼도 해야 할 것 같고,
조금 빠르다면 똘똘한 아이 하나 낳아서
유복한 가정에서 평탄하게 키워나가야 할 것도 같고.
싱글즈는 그런 당연한 환상들이 깨어진
현실의 어느 언저리로부터 시작한다.
있던 남친한테도 차이고,
멀쩡히 다니던 직장에서 좌천당하고,
얼빵한 분위기의 남자가 눈치없이 얼쩡대고,
같잖은 옛날 직장상사가 성희롱을 하고.
하지만 그렇게 환상이 산산조각난 그 언저리에서,
얼빵한 줄만 알았던 남자가 사실은
이해심 많고, 생길만큼 생겨준 백마탄 왕자님으로 돌변하며
다시 환상은 충실히 이행되기 시작하는 듯하다.
하지만 스물 아홉의 "철없는" 이 싱글은
그 환상을 여지없이 걷어차 버린다.
그녀의 둘도 없는 친구는,
그들의 죽마고우의 아이를 임신해버리고도
그 죽마고우에게 입 꾹 다물고
미혼녀가 될 "애먼" 결심을 한다.
그리고 그녀 역시도 생뚱맞게 그 친구의 남편(?),
아이의 아빠가 되어주기로 한다.
이 영화를 본 어떤 분은,
서른즈음의 감성이 요구하는 온갖 말장난으로 가득찬,
그래서 그냥
생각없이 한바탕 웃어버리고 나와버리면 그 뿐인
허탈한 영화라고 치부해 버리기도 하더라.
그러나 내가 이미 꺾어진 오십도 넘어
그 서른 즈음으로 근접해가는 탓인지는 몰라도,
내 눈에 비친 그 영화의 현실들은 그렇게 녹녹치만은 않았다.
그녀들의 선택은
호탕한 웃음 속에 무심결에 묻혀 버렸는지 모르지만,
사회가 그 또래의 여성들에게 요구하는 표준들을 과감히 거부하고
그 규범의 바깥에서 생각한 것을 행동에 옮기는
그런 용감한 결단으로 보였다.
물론 기성세대들에게는 그 모든 것이
젊은 애들의 허랑하고, 어리석고, 치기어린 무모함에 불과한지 모르겠다.
하지만
좋은 남자와의 결혼을 뿌리친-어쩌면 좀 유보한- 나난이나
임신을 계기로 결국 안정되고, 표준적인 가정에 안주할 수도 있었던 것을 거부한 동미나
그들의 선택이 어리석어 보이는 그 무게만큼
그 또래의 우리들에게 부과된 일상적 평범함, 억압의 무게가
무겁다는 것을 반증해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싶다.
그래서 그녀들의 선택은
여성을 향한 사회적 억압에 대한 경쾌한 도전인 것이 아닐까.
헌데 이 영화, "싱글즈"인데도 싱글로 보는 사람은 별로 없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