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 영화의 사진을 찾기 위해 imdb 사이트를 뒤지면서 발견한
어떤 사람의 관람 후기 제목이었다.
나 역시 공감할 수밖에 없다.
그런 영화, 책, 음악, 작품들이 있다.
다른 누가 뭐래도 -특히 전문가들의 어떤 소견에도 아랑곳 않고-
나에게만큼은 그 어떤 것보다도 재미있고, 슬프고, 기쁘고, 의미있는.
"The Object of My Affection"이 나에게는 그런 영화였다.
읽어본 일은 없는데,
스티븐 매컬리라고 하는 작가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
이 영화가 개봉된다고 할 때 미국인들은 꽤 기대를 했다고 한다.
아마도 상당한 기대를 품게할 만한 작품이었던 듯하다.
그러나 소설 원작의 영화들이 많은 경우 그렇듯,
기대에 미치지 못한 작품성에 실망을 한 사람들, 비평가들이 많아서
워낙 혹평을 들었던 것으로 기억을 한다.
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소설로도 읽은 적 없고,
그다지 평이 좋지도 않았던 이 영화를 굳이 보았던 것은
Paul Rudd 라는 배우 때문이었던 것 같다.
"프렌즈"를 봤던 사람들이라면
마지막에 피비와 결혼한 남자로 기억을 하기도 할 것이고,
영화 "클루리스"를 봤다면
앨리샤 실버스톤의 남자친구 역할로 나왔던 인물을
혹시라도 기억 속에서 끄집어낼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.
그만큼, 크게 비중있는 역할을 한 적도 없고,
대단한 명성도 없는 배우였는데 어쨌든 난
"클루리스"를 보면서, 선량한 느낌에 뽀샤시한 피부가 눈에 띄던
이 *어여쁜* 남자배우에게 확 반해 버렸었다. ㅋㅋ
그러다 우연한 기회에 -이미 영화가 완전 망해서 내린 다음에-
이 영화의 포스터인지를 봤고, 그 배우가 출연했다는 사실만으로
비디오로 빌려봤던 거 같다.
이상하게도 맨 처음 어디서 어떻게 봤는지는 전혀 기억이 나지 않는데
보고 나서 와- 이런 인간 관계가 존재할 수 있다니, 하며
정말 놀라면서도 즐거웠던 기억이 난다.
그리고 나서는 왜 그 지경으로 혹평을 받은 것일까,
라는 의문을 품었던 것도 같고.
뭐 어찌 보면 이 영화에 내가 반했던 것은
이 작품이 담아내고 있는 평범하지 않은 우정, 남녀관계, 가족관계였던 것 같다.
그런 의미에서는 영화 자체의 전반적인 짜임이나 완성도보다는
아마도 소설 자체가 그려냈을 신선한 인간관계의 가능성에 좀더
비중을 맞추고 보았을 수도 있다.
하지만 그 관계의 가능성을 보게 할 만큼,
나로서는 이 작품에서 보여진 배우들의 연기가 꽤 설득력 있었던 것 같은데
기대가 높았던 관객이나 비평가들에게는 역부족이었던 것일까.
어쨌든 남자친구 빈스의 아이를 가지게 된 니나가
임신 사실을 알고도 *평범한* 결혼 코스로 향하는 대신
자신에게 가족과 같고, 가장 말이 잘 통하는
게이 룸메이트 조지에게 가족으로서 함께 아이를 키우자고 하는
*놀라운* 제안을 한다는 점이 신선했다.
하지만 그보다 그 나이브했던 결정이,
그녀가 그와 사랑에 빠지고 그는 또 새로운 사랑을 만나게 되면서 복잡하게 엉켜 버리고,
결국 *현실적인* 방식으로 해결책을 찾을 수밖에 없도록 귀착돼 버린다면 돼 버리지만,
그 안에서도 여전히 도식적이지 않은 우정관과 가족관을 제시한다는 점에서
이 영화는 보는 내내 흥미진진했다.
물론 어찌 보면 여전히 *헐리우드적*이고 *미국적* 결말일 수는 있겠다 싶은 면도
없지는 않지만, 어쨌든 동성애와 우정에 대해서 이 정도로 나아간 영화도
이 당시에는 별로 없지 않았나 싶다.
요즈음의 사정은 또 좀 다르겠지만, 그래도 이 영화 역시 뒤떨어지지 않는다.
대단한 깨달음 같은 것도 없지만,
적당한 선에서 *쿨하게* 해결하는 대신
서로 상처를 주고 받기도 하며 관계의 밑바닥까지 내려가고 사람들이
바닥을 치고 올라와 *새로운* 우정으로 관계를 정립하는 모습이
내게는 늘 가장 신선하고 설득력이 있다.
그래서 연인과 헤어진 지 두 주일 지난 후 TV에 나온 연예인이
"우린 정말 쿨하게 헤어졌어요. 지금도 좋은 친구로 지내요."
라고 말하는 것을 들으면 한편으로는 가증스럽고 다른 한편으로는 안쓰럽다.
그것이 사실이라면 왠지 그 사랑은 어딘가 2% 부족했던 것 같고,
그것이 사실이 아닌데도 그들의 *공인*이라는 위치가 그들로 하여금
그렇게 말하게 한다면, 가장 내밀한 자신의 상처조차
거짓으로 대할 수밖에 없는 그들의 삶이 어쩐지 안쓰럽다.
뭐, 사랑이든 관계든 다른 사람의 것에 대해 그 누구도 함부로
지껄여댈 수 없는 것이긴 하지만 말이다.
그런 의미에서 이 영화가 시사한 관계의 가능성이 더 의미있게 느껴졌는지도 모른다.
타인들에게 쉬이 *납득*이 가지 않는 관계를, 그들의 시선에 휘둘리지 않은 채
그저 삶으로 매순간 살아내고 있는 이들.
그러면서도 세상을 향해 나를 이해하라고 *강변*하거나 *잘난 체*하지 않아
그것이 더더욱 그저 *다른 삶의 하나*로구나,라고 이해할 수 있게끔 하는 이들.
*다름*을, *차이*를, 동물원의 철창 안에 갇힌 낯선 동물마냥 바라보는 대신
굳이 애써 선을 긋지 않은 채로 공기처럼 받아들일 수 있는 그런 삶.
그런 삶을 *내세우지 않고도* 살아내는 것이 현실에서도 가능할까.